Loading...

로그인 | 회원가입 | 전체기사

홈>@FASHION>뉴스

2019.12.11 WED
 
[앳뉴스]CGV 2019년 영화 시장 3대 키워드…‘탈공식·20대·키즈패밀리’

[앳스타일 황연도 기자]

‘겨울왕국 2’가 1천만 관객을 돌파하면서 올해 다섯 번째 천만 영화로 등극했다. ‘극한직업’, ‘어벤져스: 엔드게임’ ‘알라딘’ ‘기생충’에 이은 것으로, 한 해에 천만 영화가 다섯 편이 탄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CGV 리서치센터는 한국 영화 100주년이자 천만 영화 5편으로 한 획을 그은 2019년 영화산업을 결산하며 ‘탈공식’, ‘20대’, ‘키즈패밀리’를 3대 키워드로 선정했다.



탈(脫) 공식에 따른 성·비수기 경계 붕괴

CGV 리서치센터에 따르면 2019년 영화시장은 상하반기가 극명하게 반대 양상을 보였던 드라마틱한 한 해였다. 상반기는 ‘극한직업’부터 ‘기생충’까지 연이은 흥행작들로 전년대비 13% 이상 전국 관람객이 성장했다. 그러나 하반기 전통적인 성수기에 들어서며 이러한 기대감에 찬물을 끼얹듯 부진이 지속됐다.

이런 시장 상황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특징은 바로 전통적인 시장 지형 변화다. 비수기 개봉 영화가 크게 성공하고, 반면 성수기 대작들이 기대에 못 미치며 성·비수기 경계가 모호해지는 탈(脫) 공식화 현상이 나타난 것이다.

특히 여름방학 성수기, 추석 등 성수기 시즌에 개봉한 한국 대작 영화들이 고객의 선택을 못 받는 기현상이 벌어졌다. 대신 흔히 보릿고개라 불리던 6월과 11월에 관람객이 전년 대비 각각 51%, 8%를 성장하며 비수기의 개념을 흔들었다. 최근 5년간 월별 전국 관람객 평균 기준으로 살펴볼 때 6월은 1천5백만 명 수준으로 연간 4번째로 관객이 적은 달이었는데, 올해는 2천3백만 명의 관객을 모았다. 올해 월별 2번째로 관객이 많은 달이 된 셈이다.

20대 관객, 급변하는 시장 속 더욱 중요한 세대로 부각

사실 지난 5년간의 전국 관람객 규모로만 보면, 연간 2억 명이 넘는 전국 관람객과 매년 등장하는 천만 영화로 시장에 큰 변화가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올 한 해만 들여다봐도 주당 10편 안팎의 개봉작과 58%까지 치솟는 개봉 첫 주말 누적 관람객 비중으로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CGV 리서치센터는 급변하는 영화 시장 상황에서 최종 관람객과 가장 상관관계가 높은 것은 20대의 관람 의향이라 손꼽으며, 20대가 리딩 하는 관람 형태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20대 관객은 콘텐츠를 조기 수용하고 가치 소비 관람 패턴을 보이며, 또래 집단과 경험을 공유, 이를 통해 이슈를 재생산 해내는 층이다. 즉,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을 따르며 정보를 얻는 ‘팔로인’이자 실감 나는 경험을 추구하는 ‘실감 세대’인 것이다.

키즈패밀리 주목, 아이들이 관람 영화를 주도하는 시대

해당 센터는 아이를 동반한 3549 세대의 키즈패밀리에 집중했다. CGV 회원 티켓 수 기준으로 올해 3549 세대의 관람 인구 비중은 과거 대비 줄었으나, 인구수 대비 티켓 수는 오히려 늘었다. 자녀 발권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지난 8월에 개봉한 ‘안녕, 티라노’의 경우, CGV 관객 기준 19세 이하 관람 비중이 51%를, 자녀의 관람 결정 비율이 68%를 넘었다. 아이들이 영화 소비의 주최가 된 것이다. 특히 ‘겨울왕국2’는 아이들이 관람을 주도한 끝판왕이었다. 극장가에는 주인공 ‘엘사’와 ‘안나’ 드레스를 입고 영화를 관람하는 어린 관객이 넘쳤고, 극장 매점과 영화 굿즈를 판매하는 씨네샵에는 긴 줄이 늘어섰다.

센터 관계자는 “최근 3년간 500만 이상 관객이 든 작품을 보면 부모와 동반해 영화를 관람하는 키즈패밀리 비중이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심지어 주말 사전 예매는 40대 관객이 가장 높다. 부모와 아이의 영화관 경험은 미래의 영화 시장을 위해 필수적인 만큼, 키즈패밀리, 특히 아이들 대상으로 보다 많은 관심을 집중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황연도 lime@



 

송가인 “‘미스트롯’은 내 인...

움츠려 지내던 트로트계가 다시 황금기를 맞았다. 좀 ...

과즙상의 정석 ‘조이’ 패션

레드벨벳이 신곡 ‘사이코’로 컴백했다. 역대급이란 ...

김영대, “‘어하루’는 내 연기...

2019년 하반기, 드라마 하나로 핫한 신인 배우들이 대...

머리부터 발끝까지 대유잼 ‘EXO...

EXO 수호가 ‘LOVE SHOT’ 이후, 약 1년 만에 ‘OBSES...


@STAR
STAR PHOTO
INTERVIEW
BEHIND CUT
@CUT
@컷
@STAR TV
STAR TV
@TREND
앳트렌드
스타,공답하라
스타의 스타일
스타일 파파라치
@FASHION&BEAUTY
리얼품평
앳뷰티
앳초이스
이거어때?
뉴스
@ENTERTAINMENT
앳스페셜
MUSIC&MOVIE
CULTURE
STREET
편집인레터
@COMMUNITY
이벤트
독자게시판
공지사항
@SHOP
잡지구매
비회원 주문조회
앳스타일소개찾아오시는길광고제휴문의사업제휴문의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금지
상호:스타일도어(주) 등록번호:강남 라 00569 등록일:2012년1월31일 발행인:이재환 편집인:김소라 청소년보호책임자:김소라 발행일자:2012년3월21일
제호:앳스타일(atstar1) 주소:서울특별시 강남구 학동로 336번지 5층(논현동,중앙빌딩) 대표전화:02-544-7200 팩스:02-548-0735
이메일문의:jhs14@atstar1.com 정보관리책임자:김주광 사업자등록번호:211-88-70050 통신판매업신고번호:제2012-서울강남-00710호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