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로그인 | 회원가입 | 전체기사

홈>@STAR>INTERVIEW

2012.09.26 WED
 
We are the creators!② 나나스쿨 정진석 단장

We are the creators!

k-팝 음악 산업의 트렌드뿐 아니라 문화 전반에 걸쳐 대중의
감성을 건드리는 숨은 공로자, 국내 대표 엔터테인먼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들의 아틀리에를 습격했다.



②NANASCHOOL 정진석 단장

서울종합예술학교 무용예술학부 전임 교수이자 방송 댄스 전문 안무팀‘나나스쿨’의 단장이다. 전 세계인들이 유투브를 보고 몸을 들썩들썩 따라 추게 만든 이효리의 ‘10 minutes’, ‘U Go Girl’, 소녀시대의 ‘Gee’ 안무를 만든 주인공이다. 김건모, 신승훈, 쿨을 시작으로 이정현, 플라이투더 스카이, 은지원, 동방신기 등 수없이 많은 뮤지션들의 안무를 창작해왔다.




Q 어떻게 안무가의 길을 걷기 시작했나?
고등학교 때 학교 친구들이랑 춤을 추다가 창작한 안무로 큰 대회에서 입상을 했는데 방송 관계자들 눈에 띄면서 자연스럽게 방송 안무를 시작하게 됐다.

Q 방송 안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춤은 자신의 감정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춤에도 여러 장르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방송 안무는 음악을 좀 더 듣기 좋게 하고 뮤지션을 보기 좋게 만들어주는 기폭제다.

Q 이효리, 소녀시대, 동방신기 등 일일이 다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팀의 안무를 했다고 들었다. 그중에서도 이효리와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라고 하던데?
이효리는 핑클의 ‘내 남자친구에게’가 인연이 되어 마지막 활동까지 안무를 맡았다. 솔로 앨범 '10 minutes', 'U Go Girl'도 마찬가지고.

Q 확실히 잘 맞는 안무가와 뮤지션이 있나?
아무래도 오랜 기간 호흡을 맞추면 가수의 장점을 부각시켜주기가 수월하기 마련이다.

Q 소녀시대의 ‘Gee’ 안무는 전 세계에서 유튜브를 보고 따라 하는 사람들이 많을 정도로 센세이션이었다. 어떻게 짠 안무인가?
그렇게 인기가 많을 거라고 예상했나? 멋있거나 섹시하거나 귀엽거나 음악적 콘셉트가 확실하면 안무는 자동으로 나오게 된다.‘Gee’는 일단 음악이 너무 좋았고 거기에 소녀시대의 인기와 그들에게 잘 맞는 안무가 더해져서 삼박자가 잘 맞아떨어졌던 것 같다.

Q 안무를 보통 어떻게 짜나?
걸어 다니면서 음악을 파악하는 게 1차적이다. 콘셉트나 전체 밑그림을 머릿속에 그린 다음 정리해 거울 앞에 서서 동작에 살을 붙여나간다.

Q 왜 걸으면서 구상하나? 그게 도움이 되나?
내 스타일이다. 일단 걷는 걸 좋아하고 거리를 지날 때 풍경, 사람들의 표정을 보면서 영감을 많이 받는다. 이것저것 생각하며 음악을 듣다 보면 자연스럽게 동작이 떠오른다.

Q 안무가는 타고나는 걸까, 만들어지는 걸까?
어느 것이 맞다고 정의하기는 힘들다. 안무라는 것이 정답이 없듯, 자기 생각을 표현하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더 쉽게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 남들과 다른 생각을 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이 춤을 더 잘 출 발전 가능성이 있는 것 같다.

Q 표현력이 뛰어나다고 생각했던 뮤지션은?
이효리. 어려서부터 봐온 친군데 내가 안무를 100을 짜주면 무대에서 130을 표현하는 가수다.

Q 해외 안무가들과 교류가 많다고 들었다.
좋아하는 해외 안무가가 있나? 전에 이정현 씨 안무를 같이 했던 브라이언 프리드먼, 동방신기, 보아, 샤이니 안무를 하는 리노 나카소네, ‘마이클 잭슨의 디스 이즈 잇 투어’에 참여했고 샤이니의 ‘셜록’ 안무를 만든 토니 테스타.

Q 정진석식 안무란?
내 안무는 철저히 음악의 영향을 많이 받는 편이다. 음악을 수백 번 듣고 만드는 스타일이라 박자나 가사가 조금만 바뀌어도 그 동작은 못 쓸 정도다. 그 음악에만 맞는 안무를 만드는 편이다.

Q 앞으로 해보고 싶은 작업은?
콘서트 연출에 관심이 많아 언젠가는 꼭 해보고 싶다. 무대에 직접 서본 사람이 무대와 퍼포먼스를 잘 연결한 공연 연출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1, 4~6 함께 춤을 췄던 조권, 동방신기, 신화, 이효리의 애정 어린 메시지가 적힌 앨범들.
2 자연스러운 손동작을 체크하기 위해 사용하는 장난감 마이크.
3 음악 듣는 것을 좋아해서 MP3와 헤드폰을 항상 소지한다.


앳스타일(@star1) 김루비 기자 PHOTOGRAPHER 정유진



 

김명수 “스물여덟의 김명수가 ...

아이돌 출신 배우를 향한 우려의 소리는 어디서건 빠...

가을에 만나는 그린 아이템

생기가 도는 그린 컬러 아이템은 무채색 무드인 가을 ...

김재환 “VLOG로 맥주 한잔하는 ...

김재환(23)은 꾸준한 도전과 연습으로 지금의 자리에 ...

‘국민 첫사랑’ 수지 패션

만인의 첫사랑이 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영화 ‘건...


@STAR
STAR PHOTO
INTERVIEW
BEHIND CUT
@CUT
@컷
@STAR TV
STAR TV
@TREND
앳트렌드
스타,공답하라
스타의 스타일
스타일 파파라치
@FASHION&BEAUTY
리얼품평
앳뷰티
앳초이스
이거어때?
뉴스
@ENTERTAINMENT
앳스페셜
MUSIC&MOVIE
CULTURE
STREET
편집인레터
@COMMUNITY
이벤트
독자게시판
공지사항
@SHOP
잡지구매
비회원 주문조회
앳스타일소개찾아오시는길광고제휴문의사업제휴문의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금지
상호:스타일도어(주) 등록번호:강남 라 00569 등록일:2012년1월31일 발행인:이재환 편집인:김소라 청소년보호책임자:김소라 발행일자:2012년3월21일
제호:앳스타일(atstar1) 주소:서울특별시 강남구 학동로 336번지 5층(논현동,중앙빌딩) 대표전화:02-544-7200 팩스:02-548-0735
이메일문의:jhs14@atstar1.com 정보관리책임자:김주광 사업자등록번호:211-88-70050 통신판매업신고번호:제2012-서울강남-00710호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